CONA 동아리 JAVA 스터디 게시판/진도 및 계획

JAVA 스터디그룹 총괄 계획 및 꼭 드리고 싶은 말.

최동훈1 2022. 7. 6. 18:22

안녕하세요 !! JAVA 튜터 최동훈 입니다. 저는 현재 스프링프레임워크를 이용한 백엔드 개발공부를 하고 있고, 백엔드 개발에는 떌래야 땔수 없는 언어가 JAVA 이기에, 스터디 튜터를 맡게 되었습니다.

우선적으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자바 라는 언어 자체가 워낙 방대하고, 특히 세부적인 메서드, 컬렉션 프레임워크, 지네릭스, 람다식 등, 현업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분야도 전부 포함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스터디 지원자분들이 너무 다양한 학년과 실력을 갖추고 있다면,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공부해 나가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었습니다.

고민끝에 내린 결론은, JAVA라는 언어의 가장 근간이 되는 개념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서 깊이 공부하는것이, 향후 스터디원 여러분들이, 스스로 JAVA라는 언어를 혼자 공부하는 피지컬(어떤 문제가 생겨도 해결할수 있는 단단한 뿌리?) 를 갖출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스터디분들이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빠르게 공부를 하기 위하여, 스터디 교재는 JAVA의 정석 3판(남궁성) 중 chapter 06(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을 선정하였습니다. 이 책은 거의 모든 자바 개발자가 수학의 정석처럼 생각할 정도로, 아주 자세하고 깊이있고, 친절하게 나와있어서, 저도 자바공부를 이책으로 시작했고, 모든 초/중/고급자 모두 커버 가능한 책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책 가격은 3만원 이지만 제가 검색해 보니 워낙 유명한 책이라, 각 지역별 도서관, 우리상허 도서관에도 대여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 챕터만 집중적으로 공부할 것이기에, 이왕이면 각 스터디원 거주지에 있는 도서관에 가셔서 해당 책을 대여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터디는 7월 11일 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방식은 제가 교재의 몇페이지 부터 몇페이지까지 공부할 분량을 각 주 월요일마다 게시판의 계획표 란에 올리면, 해당 스터디원이 자바 남궁성님의 유튜브 강의나 책과 실습을 통해 금요일 까지 공부 한 후, 매주 일요일날 제가 책에있는 개념을 과연 이해했는지 면밀하게 따져서 각 스터디원의 공부가 어느정도로 진행되가고 있는지, 성실하게 잘 따라오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제가 직접 문제를 만들어 시험을 보겠습니다. 이 시험은 블로그 게시판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또한 스터디원께 꼭 양해를 구하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자칫하면, 스터디 자체가 간혹 한 사람이라도 조금만 게을러지거나 나태해진다면, 스터디 분위기 놀자판으로 변질되어 피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시험 성적은 모든 스터디원이 공유할수 있도록 공지하겠습니다. 스터디가 늘어지고, 흐지부지 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제가 어쩔수 없이 고안한 방법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해가 안되거나 질문할 사항,들은 개인톡 이나 전화 모두 가능하니 저를 최대한 이용해서 스터디원의 지식을 채우시길 바랍니다. 또한 매주 일요일 오후 3시~4시에 학교 도서관 3층 상허쉼터에서 저는 스터디 분들을 위해 항시대기하고 있으니, 그때 언제든지 오셔서 모르는 부분에 대해 질문해 주시면 1대1 과외식으로 제가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